정관

  • 제 1장 총 칙
    • 제1조(명칭)

      이 법인은 사단법인 “국제디자인교류재단”(이하 “법인”이라 한다)이라 한다. 영문으로는 “IPD, International Public Design Exchange Foundation" 라 한다.

    • 제2조(목적)

      이 법인은 비영리단체로써 사회일반의 이익에 기여하기 위하여 대한민국 핵심 추진 과제 중인 국가브랜드 홍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저소득층 및 저 개발국가를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며 재능기부를 활성화 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. 교육의 콘텐츠 개발 특히, 국제적인 민간외교 및 한류문화의 확산과 발전을 도모하여 국제적인 민간외교를 확대하고 품격 있는 디자인재능기부운동을 기본목적으로 한다. 이에 선진국과의 다양한 디자인문화교류를 확대하고 대한민국의 위상이 성장할 수 있도록 교류를 활성화하고 장려하며, 각 도시들과 협력하여 자발적인 기부문화의 성장을 위한 21세기 디자인 공공거버넌스 운동으로 정착시킬 수 있도록 한다. 취약계층에게 일자리제공과 사회서비스, 사회공헌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.

    • 제3조(사무소의 소재지)
      • ① 법인의 주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둔다.
      • ② 필요한 경우 분사무소(지부)를 둘 수 있다.
    • 제4조(사업)

      법인은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.

      • 1. 국제디자인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각종 학술 사업 발굴과 지원
      • 2. 국제교류 학술발표회, 세미나, 교육, 포럼, 연구 및 국내외공모전, 인증지원
      • 3. 국내외 주요 국제교류기관 및 단체와의 교류·협력을 통한 우호친선의 증진
      • 4. 국제사회에서의 한국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민간교류 활동
      • 5. 다문화가정 ․ 해외입양아 대상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디자인기부와 교육
      • 6. 그 밖에 이 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업
  • 제 2장 회원
    • 제5조 회원의 자격
      • ①법인의 회원은 제2조의 목적과 설립취지에 찬동하여 소정의 가입절차를 마친 자(개인, 단체)로 한다.
      • ②법인의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소정의 회원가입 신고서를 법인에 제출하여야 한다.
      • ③회원의 가입회비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총회에서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.
    • 제6조(회원의 권리)
      • ①회원은 법인 임원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가지며 총회에 참석하여 법인의 활동에 관한 의견을 제안하고 의결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.
      • ②회원은 법인의 자료 및 출판물을 제공받으며, 법인운영에 관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.
    • 제7조(회원의 의무)

     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를 진다.

      • 1. 법인의 정관 및 제 규정의 준수
      • 2. 총회 및 이사회의 결의사항 이행
      • 3. 회비 납부
    • 제8조(회원의 탈퇴와 제명)
      • ①회원은 본인의 의사에 따라 위원 탈퇴서를 제출함으로써 자유롭게 탈퇴할 수 있다.
      • ②이 법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목적 수행에 지장을 초래한 경우 또는 1년 이상 회원의 의무를 준수하지 않은 경우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제명할 수 있다.
      • ③탈퇴 및 제명으로 인하여 회원의 자격을 상실한 경우에는 납부한 회비 등에 대한 권리를 요구할 수 없다.
  • 제3장 임 원
    • 제9조(임원의 종류 및 정수)

      법인은 다음 각 호의 임원을 둔다.

      • 1. 이사장 1인
      • 2. 상임이사 3인(국제인재개발원장, 대표이사, 전문위원단장)
      • 3. 이사 5인 이상 12인 이하(이사장, 상임이사를 포함한다)
      • 4. 감사 2인 이하
    • 제10조(임원의 선임)
      • ①법인의 임원은 총회에서 선출한다. 다만, 이사장과 개발원장은 이사 중에서 호선함을 원칙으로 하나 외부인사 영입을 통한 선임도 가능하다.
      • ②임기가 만료된 임원은 임기만료 2개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하며, 임원이 궐위된 경우에는 궐위된 날부터 2개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한다.
      • ③임원선출이 있을 때에는 임원선출이 있는 날부터 3주 이내에 관할법원에 등기를 마친 후 외교부에 통보하여야 한다.
    • 제11조(대표이사의 선출 방법과 그 임기)
      • ① 대표이사는 이사의 호선으로 감독청인 외교부의 승인을 받아 취임한다.
      • ② 대표이사의 임기는 이사로 재임하는 기간으로 한다.
    • 제12조(대표이사 및 이사의 직무)
      • ① 대표이사는 이 법인을 대표하고 법인의 행정업무를 통리한다.
      • ②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이 법인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심의 의결하며 이사회 또는 대표이사로부터 위임 받은 사항을 처리한다.
      • ③ 이사는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 그 직무를 행하여야 한다.
    • 제13조(감사의 직무)
      • ① 감사는 다음 각 호의 직무를 행한다.
        • 1. 법인의 업무와 재산상황을 감사하는 일 및 이사에 대하여 이에 필요한 자료의 제출 또는 의견을 요구하고 이사회에서 발언하는 일
        • 2. 이사회의 회의록에 기명․날인 하는 일
        • 3. 제1호의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
        • 4. 법인의 업무와 재산상황에 대하여 이사에게 의견을 진술하는 일
      • ② 감사는 법인의 업무와 재산상황을 감사한 결과 불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음을 발견한 때에는 지체 없이 주무관청인 외교부에 이를 보고하는 일
      • ③ 감사는 이사가 법인의 목적범위외의 행위를 하거나, 기타 법령이나 정관에 위반하는 행위를 하여 법인에게 현저한 손해를 발생하게 할 우려가 있는 때에는 그 이사에 대하여 직무집행을 유지(留止)할 것을 법원에 청구할 수 있다.
    • 제14조(임원의 해임)

      임원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때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해임할 수 있다.

      • 1. 법인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
      • 2. 임원간의 분쟁․회계부정 또는 현저한 부당행위
      • 3. 법인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
    • 제15조(임원의 결격사유)

     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임원이 될 수 없다.

      • 1. 금치산자 또는 한정치산자
      • 2. 파산자로서 복권이 되지 아니한 자
      • 3. 법원의 판결 또는 다른 것에 의하여 자격이 상실 또는 정지된 자
      • 4.금고 이상의 실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(집행이 종료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한다.)되거나 집행이 면제된 날부터 3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
      • 5. 금고 이상의 형의 집행유예선고를 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
      • 6. 임원의 직계 또는 8촌 이내의 가족이 선임될 수 없다
    • 제16조(상임이사)
      • ①본 법인의 목적사업을 전담하게 하기 위하여 상임이사를 둘 수 있다.
      • ②상임이사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대표이사가 이사장의 승인을 득한 다음 선임한다.
    • 제17조(임원의 임기)
      • ①이사의 임기는 2년, 감사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. 다만 보선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남은 임기로 한다.
      • ②임원은 임기만료 후라도 후임자가 취임할 때까지는 임원으로 직무를 수행한다.
    • 제18조(임원의 직무)
      • ①대표이사는 법인을 대표하고 법인의 행정업무를 통할하며, 총회 및 이사회 소집을 통하여 이사장의 권한을 대행할 수 있다.
      • ②대표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법인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보고하며, 이사회 또는 이사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.
    • 제19조(사무국)

      법인은 사무를 집행하기 위하여 법인사무국(이하 ‘사무국’)을 둔다.

      • ① 사무총장은 이사의 추천으로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이사장의 승인 후 대표이사가 임명한다.
      • ② 사무총장은 대표이사의 지시를 받아 법인의 업무를 처리한다.
      • ③ 사무국에 사무총장 1명(비상임), 사무국장(상임) 등 공무원법 및 공무원보수규정에 준하여(근 거하여) 약간 명을 둘 수 있다.
      • ④ 사무국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별도로 정한다.
  • 제 4장 이사회
    • 제20조(이사회의 구성)

      이사회는 이사장과 이사로 구분한다.

    • 제21조(이사회의 기능)
      • ① 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․결정한다.
        • 1. 법인의 예산, 결산, 차입금 및 재산의 취득‧처분과 관리에 관한 사항
        • 2. 정관의 변경에 관한 사항
        • 3. 법인의 해산에 관한 사항
        • 4. 임원의 임면에 관한 사항
        • 5. 기타 법령이나 정관에 의하여 그 권한에 속하는 사항과 법인운영에 중요한 사항
      • ② 이사장 또는 이사가 법인과 이해관계가 상반하는 때에는 당해사항에 관한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.
    • 제22조(이사회의 소집)
      • ①이사회는 정기이사회와 임시이사회로 구분한다.
      • ②정기이사회는 연2회 개최하고 임시이사회는 감사 또는 이사의 3분의 1이상의 요청이 있거나 이사장이 필요하다고인정하는 때에 소집한다.
      • ③이사회를 소집할 때에는 적어도회의 7일 전에 회의의 목적을 명시하여 각 이사에게 통지 하여야 한다. 다만, 이사 전원이 집회하고 또 긴급하다고 인정되는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.
    • 제23조(의결정족수 등)

     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
    • 제24조(이사회 회의록)
      • ① 이사회의 의사에 관하여는 의사록을 작성하여야 한다.
      • ② 의사록에는 의사의 경과, 요령 및 결과를 기재하고 의장 및 의장이 지명한 이사 1인 이상이 날인하여야 한다.
  • 제 5장 총 회
    • 제25조(총회의 구성)

      총회는 법인의 최고의결기관이며, 회원으로 구성한다.

    • 제26조(총회의 구분과 소집)
      • ①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며, 이사장이 소집한다.
      • ② 정기총회는 매년 2월중에 이를 소집한다.
      • ③ 임시총회는 다음의 경우에 소집한다.
        • 1.대표이사가 이사장의 승인 후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
        • 2.이사회의 결의로서 소집을 요구한 때
        • 3.총회의 소집은 이사장이 회의안건․일시․장소 등을 명기하여 회의 개시 7일 전
        • 까지 문서로 각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.
    • 제27조(총회의 의결사항)
      • ① 다음 각 호의 사항은 총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.
        • 1.각 지부 및 지회 임원의 선출(상근임원 제외)
        • 2.사업계획 및 사업보고
        • 3.회비의 결손처리에 관한 사항
        • 4.회비부과 기준의 제정
        • 5.총회의 의결로서 부의하는 사항
        • 6.기타 본회의 운영상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주요사항
      • ② 사업계획의 변경, 경비의 부과와 그 징수에 관한 사항은 총회의 의결로 이사회에 위임할 수 있다.
    • 제28조(총회의 의결)

      총회는 정관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재적 회원의 과반수이상의 출석과 출석 회원의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
    • 제29조(대표권 및 의결권의 대리행사)
      • ① 회원은 대리인으로 하여금 대표권 및 의결권을 행사하게 할 수 있으며, 다른 회원에게 대표권 및 의결권의 행사를 위임할 수 있다. 단, 이 경우 대리권 행사는 1인에 한한다.
    • 제30조(총회의결 제척사유)
      • ①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항에 관한 의결에는 참여하지 못한다.
        • 1.임원의 선임 및 해임에 있어 자신에 관한 사항
        • 2.금전 및 재산의 수수를 수반하는 사항으로서 자신과 본회의 이해가 상반되는 사항
  • 제 6장 재산과 회계
    • 제31조(재산의 구분)
      • ① 법인의 재산은 다음과 같이 기본재산과 운영재산으로 구분한다.
      • ② 기본재산은 법인의 목적사업 수행에 관계되는 부동산 또는 동산으로서 법인 설립 시 출연한 재산과 이사회에서 기본재산으로 정한 재산으로 한다.
      • ③ 운영재산은 기본재산 이외의 재산으로 한다.
    • 제32조(재산의 관리)

      법인의 기본재산을 매도․증여․임대, 교환하거나 담보제공 또는 용도 등을 변경하고자 할 때 또는 의무의 부담이나 권리를 포기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.

    • 제33조(재원)

      법인의 유지 및 운영에 필요한 경비의 재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
      • 1. 회비
      • 2. 각종 기부금
      • 3. 기본재산으로부터 생기는 과실금
      • 4. 기타 수입금
      • 5.수입을 회원의 이익을 위하여 사용하지 아니하고 사회복지ㆍ문화ㆍ예술ㆍ교육ㆍ종교ㆍ자선ㆍ학술 등 공익을 위하여 사용하며, 사실상 특정정당 또는 선출직 후보를 지지ㆍ지원하 는 등 정치활동을 하지 않는다.
      • 6. 재단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연간 기부금 모금액 및 활용실적을 다음연도 3월말까지 공개한다.
    • 제34조(회계연도)

      법인의 회계연도는 당해연도 01월 01일~12월 31일에 정한다.

    • 제35조(회계감사)

      감사는 회계감사를 년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.

    • 제36조(예산편성 및 결산)
      • ① 법인은 회계연도 1개월 전에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얻는다.
      • ② 법인은 사업실적 및 결산내용을 당해 회계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이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얻는다.
    • 제37조(임원의 보수제한 등)

      임원에 대하여는 보수를 지급하지 아니한다. 다만 실비보상은 예외로 한다.

    • 제38조(차입금)

      법인이 예산외의 의무부담이나 자금의 차입을 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.

  • 제 7장 보 칙
    • 제39조(법인해산)
      • ①법인을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에서 재적회원 4분의 3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외교부에 신고하여야 한다.
      • ②해산 시 잔여재산은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어 국가, 지방자치단체 또는 유사한 목적을 가진 다른 비영리법인에게 귀속하도록 한다.
    • 제40조(정관변경)

      이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에서 재적이사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.

    • 제41조(업무보고)

      다음년도의 사업계획서 및 예산서와 해당연도 사업실적서 및 수지결산서는 회계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주무관청에 보고하여야 한다. 이 경우 재산목록과 업무현황 및 감사결과 보고서 도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.

    • 제42조(준용규정)

      이 정관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「공익법인의 설립·운영에 관한 법률」 및 동 법 시행령과 「외교부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」을 준용한다.

    • 제43조(규칙제정)

      이 정관이 정한 것 외에 법인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규칙으로 정한다.

    • 제44조(회의록)
      • ①총회 및 이사회의 의사에 관하여는 회의록을 작성하여야 한다.
      • ②회의록에는 의사의 경과, 요령 및 결과를 기재하고, 의장 및 출석한 이사가 기명날인하여야 한다.
      • ③이사장은 회의록을 법인의 주사무소에 비치하여야 한다.
  • 부 칙
    • 제1조(시행일)

      이 정관은 주무관청 인 외교부의 허가를 받은 날부터 시행한다.

    • 제2조(경과조치)

      이 정관 시행 당시 법인설립을 위하여 발기인 등이 행한 행위는 이 정관에 따라 행한 것으로 본다.

    • 제3조(설립자의 기명날인)

      이 법인을 설립하기 위하여 이 정관을 작성하고 다음과 같이 기명날인한다.